본문 바로가기

현재위치

home 회사소개 기업정보 회사개요

미래와 환경 그리고 사람이 함께하는 모두를 위한 행복 가치를 추구합니다.

1961년 국내 시멘트 회사로는 두 번째로 출발하여 810만 톤의 생산능력을 갖춘 대표적인 시멘트 회사로 성장해 왔습니다.

전국적으로 시멘트생산공장인 단양공장을 비롯하여 25개의 레미탈 · 레미콘 · 슬래그시멘트 공장과 유통기지를 거느리고 있으며 2018년 말 현재 5,120억원 (2018년 7월 2일 회사설립일부터 산정기준임)의 매출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내실경영과 신뢰, 인간존중의 기업경영”으로 50여 년 간 우리나라 경제 발전에 기여하고자 남다른 노력을 기울여왔으며 안정된 재무구조를 바탕으로 내실경영과 앞선 노사정책, 그리고 높은 사원복지 정책을 펼쳐나가고 있습니다.

대표자
곽의영
설립
2018년 7월 2일
주요제품
시멘트, 특수시멘트, 레미콘, 레미탈, 고강도 혼합재
임직원수
606명 (2018년 현재)
상장일
2018년 8월 6일
본사
서울시 강남구 강남대로 330 (역삼동) / tel .02.531.7000tel .02.531.7000 / fax .02.531.7117
단양공장
충북 단양군 매포읍 매포길 245 / tel .043.420.5000tel .043.420.5000 / fax .043.420.5131
  • 01. 투명 경영과 성실한 납세

    공개경영을 통해 기업을 공정하고 투명하게 운영하는데 많은 노력을 기울이는 한일시멘트

    한일시멘트는 일찍이 공개경영을 통해 기업을 공정하고 투명하게 운영하는데 많은 노력을 기울였습니다. 초기 공장 설립시 경쟁 입찰로 업자를 선정하였고 설립과 동시에 공개 채용 방식을 도입하는 등 기업 경영이 항상 공개적으로 이루어지도록 해왔습니다. 또한 납세신고가 성실하다고 해서 정부로부터 ‘녹색법인’으로 지정 받기도 했습니다.

  • 02. 수익성 위주의 내실경영

    수익성 위주의 내실경영으로 안정된 재무구조의 한일시멘트

    한일시멘트의 ‘성실납세’의 배경에는 내실 경영을 통해 기업의 수익성을 최대한 확보한다는 한일시멘트만의 치밀한 경영전략이 있었습니다. 다른 기업들이 외형의 성장과 사업의 확대에 전력을 기울인 데 비해 규모보다는 내실 위주의 경영에 주력하여 안정된 재무구조와 수익성 확보에 회사경영의 틀을 맞추었습니다. 생산성 향상을 통한 원가절감 노력 등을 통해 기업을 안정적으로 운영해 온 것입니다. 실제로 한일시멘트의 부채비율은 우리나라 기업의 평균 부채비율과 비교할 때 매우 낮은 수준이라 할 수 있습니다.

  • 03. 국가경제 발전을 위한 경영

    산업보국의 기업 경영방식으로 소신껏 경영한 한일시멘트

    한일시멘트가 남다른 기업경영을 해왔던 데에는 ‘산업보국(産業報國)’이라는 회사의 창립이념이 많은 작용을 했습니다. 반세기 동안 시멘트 및 기초건자재와 같은 기간산업에 집중하며 국가경제 발전과 그 궤를 함께 해 왔습니다.

  • 04. 앞선 경영정책

    다른 기업에 비해 여러 가지 앞선 경영정책을 펼친 것으로도 알려진 한일시멘트

    1969년, 시멘트 업계 최초의 기업 공개, 시멘트 업계 최초의 노조설립, 세계 최초의 프리폴 방식의 키른 설치, 국내 최초의 해외 플랜트 수출, 1,000미터 고지의 대관령 목장 조성, 국내 최초의 테마파크인 서울랜드 건설, 국내 최초의 드라이 모르타르 ‘레미탈’ 개발 등 필요하다면 과감하게 추진하는 적극성을 보여주기도 했습니다. 또한 1998년부터는 기업정보화 시스템 구축에 한발 먼저 뛰어들어 사내 정보통신망인 그룹웨어의 구축, 전자결재 시스템, 전사적 자원관리 시스템, 경영자 정보 시스템 등을 차례로 구축하여 국내 최고 수준의 기업정보화 시스템을 갖추었습니다.

  • 05. 한일시멘트 특유의 개척정신

    특유의 개척정신으로 미래를 앞당기는 한일시멘트

    한일시멘트의 업종 다변화 정책은 대부분 기간산업 위주 였으며 뚜렷한 명분을 가지고 추진했던 사업들이었습니다. 그리고 기존 회사를 인수하는 손쉬운 방법 보다는 회사를 직접 설립하여 그 분야를 개척하는 방식을 선택했습니다. 1973년 인도네시아에 현지법인으로 설립된 철강공장인 한일자야나 1974년 해발 1000미터가 넘는 대관령 목장 건설 등이 바로 그것입니다. 서울랜드 역시 당시 서울 올림픽을 대비하여 누군가는 나서서 해야 할 사업을 한일시멘트가 앞장선 것입니다.

  • 06. 인간존중을 바탕으로 한 복리후생제도

    인간존중을 바탕으로 기업철학을 실천하는 한일시멘트

    한일시멘트의 또 다른 기업 철학인 ‘기업은 곧 사람’ 이라는 기업정신은 한일시멘트의 인간중심 경영의 토대라 할 수 있습니다. 그러한 경영철학에 의해, 한일시멘트는 회사 규모대비 최고 수준의 사내근로복지 기금을 바탕으로 학자금 지원, 사택 무료 제공 등 국내 최고 수준의 복리후생 제도를 펼치고 있습니다. 노조가 설립된 지 47년이 넘었지만 단 한 건도 발생하지 않은 기록도 가지고 있습니다.

  • 07. '한국에서 가장 존경받는 기업' 시멘트 산업부문

    한국에서 가장 존경받는 기업(시멘트 산업부문)이라는 평가의 한일시멘트

    한일시멘트는 특유의 투명경영과, 산업보국의 정신, 인간존중 등의 경영방식을 인정받아 한국능률협회로부터 2004년부터 16년 연속 시멘트 산업부문 ‘한국에서 가장 존경받는 기업’에 선정되기도 했습니다. 또한 경실련이 주관하는 ‘경제정의기업상’을 여섯 차례나 수상하고 2003년 발명의 날에는 ‘금탑산업 훈장’, 2005년에는 ‘제31회 국가품질경영대회’ 소비자만족상 수상(대통령상)하는 등 국내 각종 기관과 단체로부터 한국을 대표하는 존경받는 기업이라는 평가를 받았습니다.

상위로